민원편의 제공을 위한 행정도우미 운영
구청을 찾는 민원인들을 위한 민원안내 행정도우미(자원봉사자) 배치하여 다양한 민원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운영기간 : 연 중 / 토·일요일·공휴일 제외
- 장소 : 민원실 입구
- 근무 내용 : 민원 안내, 무인민원발급기 사용 안내, 구정 당면사항 주민 홍보 및 안내
- 문의전화 : 608-6702
ONE - STOP 청사안내창구 운영
민원신청 절차에 익숙하지 않은 어르신 및 노약자와 구청을 방문하는 고객을 ONE-STOP 안내하는 청사안내창구 운영하고 있습니다.
- 운영 : 연중
- 장소 : 구청 현관 입구
- 방법 : 안내창구 근무 공무원은 어르신 등 노약자 민원에게 상담을 통해 필요한 부서와 연락을 취하여 ONE-STOP으로 민원을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 문의전화 : 608-6702
임산부, 장애인, 외국인 배려 우선 민원창구 운영
저출산 고령화 시대의 임산부 우대와 장애인, 외국인 등에 대한 우선민원창구 운영으로 함께하는 공감대 조성 및 민원편의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 운영 : 연중
- 추진내용 : 타 민원보다 우선 처리 및 우선창구에서 1회 방문 처리로 민원 해결
- 운영장소 : 구청민원실(구술민원창구, 안내데스크)
- 문의전화 : 608-6702
민원수수료 카드결제 서비스
민원처리 수수료 및 각종 증명서 발급수수료를 신용카드로 결제해 드립니다.
- 사용카드 : 비씨, 신한, 삼성, 국민, 현대, 롯데, 외환
- 대상 : 구청 민원처리수수료 및 각종 증명발급 수수료
주요민원서류 신청서 외국어 해석본 비치
외국인 스스로 민원신청이 가능할 수 있도록 외국인 민원서식 해석본을 비치하여 외국인 민원인의 편의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 대상사무 : 주민등록열람, 인감증명관련, 출입국관련, 가족관계등록신고
- 대상언어 : 영어, 중국어, 일어, 베트남어
고객소리함 운영
구청 방문 민원인에 대한 민원행정 및 구정 전 분야 다양한 의견을 듣고자 고객소리함을 운영합니다.
- 운영기간 : 연중
- 설치장소 : 구청 민원실내
- 건의내용 : 민원제도개선, 민원행정서비스 개선, 민원불편사항 및 생활환경 개선 등
열린책방 운영
민원실을 방문하는 고객을 정서함양을 위하여 도서를 비치하고 대출 및 열람을 해드립니다.
- 운영기간 : 연중
- 설치장소 : 구청 민원실내
- 보유수량 : 2,577권(문학, 예술, 역사, 철학, 사회과학 등)
민원편의시설 운영
- 고객전용 사무기기 : 민원24 전용창구, 컴퓨터, 복사기(프린터 겸용), 팩스
- 건강증진 : 혈압기, 체중계, 신장측정기
- 장애인 편의시설 : 휠체어, 수화통역화상전화기, 안마의자
- 민원인용 잡지대 : 매월 발행되는 다양한 여성지, 행정홍보물, 아동도서 비치
민원행정 추진계획
2023년 민원행정 종합평가 결과
- 열람기간 : 2024. 2. 20. ~ 3.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