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일상이 즐거운 대덕구

구정소식

E- Civil Affairs

해당 메뉴에서 검색하기

보도자료

보도해명

보도자료(상세화면) - 제목, 작성자, 작성일 , 담당부서 , 내용 , 첨부파일 정보를 제공하는 표 입니다.
대덕구 주도, ‘공정관광 지방정부협의’ 출범 예정
대덕구 주도, ‘공정관광 지방정부협의’ 출범 예정
‘관광도 공정해야 지속가능하다’
관광객과 지역주민이 모두 행복한 공정관광 활성화를 위한 협의회 출범

대전 대덕구(구청장 박정현)가 지역민과 관광객의 상생을 통해 지속가능한 관광 실현을 위한 ‘공정관광 지방정부협의회’ 창립을 추진하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공정관광은 관광객이 해당 지역주민의 삶과 문화를 존중하고 자연환경을 보전하고, 공정한 거래를 하는 지속가능한 관광을 뜻한다. 공정관광 육성을 통한 관광산업의 발전은 지역의 자원이 타지역으로 유출되지 않고, 오로지 지역주민을 위해 사용되는 선순환 경제의 패러다임으로 전환 시킬 수 있다.

지난 1월부터 대덕구에서 주관해 해당 사업을 추진한 결과, 현재까지 전국 33개의 지방자치단체가 협의회 참여 의사를 밝혔으며, 오는 3월 21일 국회에서 진행하는 출범식에서는 50개 이상의 지방자치단체가 참여할 예정이다.

공정관광 지방정부협의회가 발족하게 되면, 공정관광 활성화 지표 개발, 우수사례 연구, 제도개선, 전국 순회 포럼 등 공정관광의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협력 사업들이 펼쳐지게 된다.

박정현 구청장은 “주민과 함께 상생하고 지역의 문화와 환경이 공존하는 관광을 지향할 때 지속가능한 관광이 이루어질 것”이라며 “공정관광 지방정부협의회의 문은 항상 열려 있으며 열정과 의지를 가진 많은 지방정부가 참여해 관광의 패러다임을 바꾸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대덕구는 2018년 기초자치단체 중 최초로 공정생태관광 육성 및 지원 조례 제정, 2019년 12월 전국 최초 공정관광지원센터 개소, 2020년 공정생태관광 상생네트워크 포럼 개최, 2021년 혁신로드 운영 및 대덕문화관광재단 설립, 2022년 공정관광 창업지원사업, 공정생태관광 전문가 양성사업 등 공정관광을 통해 많은 구민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각종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첨부파일
2. 대덕구 주도, ‘공정관광 지방정부협의’ 출범 예정.hwp(94.5KB)     
공공누리 4유형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족도 평가 |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편의성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