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상세화면) -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표 입니다.
[2023년 대덕구 청소년 기자단] “다양한 문화 활동을 즐길 수 있는 곳 대덕구 도서관” (송예림 기자)
작성자 민성훈
작성일 2023-11-29
내용 여러분들은 대덕구에는 도서관이 몇 개 있는지 알고 있으세요? 대덕구 대표적으로 큰 도서관은 안산도서관·신탄진도서관·송촌도서관 3개가 있으며, 이외에도 동네별 작은 도서관 40여개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대덕구 대표 도서관 중 제가 다녀온 안산도서관과 신탄진도서관을 소개하고 다양한 소식을 전달하려고 합니다.

먼저 도서관이란 도서관법(법률 제8029호) 제2조에 “도서관자료”를 수집·정리·분석·보존하여 공중에게 제공함으로써 정보이용·조사·연구·학습·교양·평생교육 등에 이바지하는 시설을 말함.이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 만큼 도서관의 기능이 다양하고 우리 일상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활동을 경험하고 제공하기 때문에 필요한 장소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먼저 첫 번째 대덕구 법동에 위치한 안산도서관입니다.

안산도서관은 주변에 좋은 산책로가 마련되어 있어 많은 주민이 가볍게 산책하러 가는 곳이기도 합니다. 어린이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진행되는데요 지난 6월에는 7세 또는 초등학생 가족 8팀을 대상으로 주말 가족 프로그램 ‘book and cook’을 진행하였습니다.


현재 진행 예정 프로그램으로는 7세~초등 6학년을 대상으로 하반기 학생독서회 수강생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모집신청 기간은 7월 4일(화)부터 7월 22일(일)까지이며, 프로그램은 8월 5일부터 9월 23일까지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처럼 안산도서관에서는 여러 다양한 프로그램과 행사를 진행하니 자녀가 있는 부모님들은 참여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두 번째 대덕구 신탄진동에 위치한 신탄진 도서관입니다.

신탄진 도서관은 전시 공간이 마련되어 있어 독서뿐만이 아닌 다양한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시설이 마련되어 있다. 또한 노인·장애인실·어린이 자료실·노트북 실 등이 마련되어 있어 남녀노소 누구나 자유롭게 시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신탄진 도서관에서는 초등 3~4학년을 대상으로 여름 독서 교실 ’그림책에서 발견한 과학실험 놀이‘ 참가자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모집신청 기간은 7월 27일(목)까지이며, 프로그램은 7월 31일(월)부터 8월 3일까지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처럼 대덕구에는 크고 작은 도서관이 있으며, 도서관의 청결하고 다양한 시설과 함께 유익하고 즐거운 여러 도서 문화 프로그램 행사를 즐길 수 있습니다.

도서관별 프로그램 행사가 다르니 관심이 있는 분들은 대덕구 도서관 웹사이트(lib.daedeok.go.kr)에 접속하면 도서관별 이용 시간이나 새로 들어온 책, 사서 추천 도서, 행사 안내 신청 등 다양한 정보들을 얻을 수 있다.

그리고 대덕구 도서관 방문이 어려운 분은 직접 도서관을 방문하지 않고 대덕구 도서관 웹사이트에서 전자기기로 독서를 즐길 수 있는 대덕구 도서관 전자책(e-book)을 제공하고 있으니 이 점도 꼭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우리 동네 작은 도서관은 (https://www.smalllibrary.org/main/index) 웹사이트에 들어가면 주변 작은도서관 검색도 가능하니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또한 구민이 읽고 싶은 책을 서점에서 바로 대출·반납할 수 있는 희망도서 바로대출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대덕구 도서관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유용한 정보들도 많이 있습니다. 참고로 안산도서관은 매주 월요일 휴관일이며, 신탄진도서관, 송촌도서관은 매주 금요일 휴관일이므로 방문하시기 전 운영시간을 확인하면 더욱 좋습니다.

원문기사 : https://blog.naver.com/daedeokgu/223160707799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