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청댐

대덕구에서 여러분에게 추천하는
테마코스 안내입니다.

비단처럼 아름다운 강이라하여 이름 붙여진 錦江(금강)에 위치한 대청댐은 주위에 로하스해피로드, 청남대, 현암사, 계족산 등 많은 관광지가 위치해 있으며, 특히 대청댐은 관광객 및 시민들에게 편안한 휴식공간과 볼거리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청댐은 1980년에 준공된 콘크리트 중력식 및 사력식 댐(복합형)으로서 총 저수용량이 14억9천만톤으로 대전과 청주, 천안을 비롯한 충청지역 및 군산 등 전북 일부 지역에 생·공용수를, 금강하류와 미호천 유역에 농업용수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홍수조절에 따른 댐하류 홍수피해 경감과 수력발전을 통한 청정에너지를 생산하여 국민의 삶을 윤택하게 함은 물론 국가경제발전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댐 건설로 인해 대청호 수몰예정지역에 살고 있던 4075세대 2만6000명의 지역 주민들이 고향을 잃고 신탄진과 대전 시내를 비롯해 멀게는 경기도 남양 간척지, 산업단지 취락지 등으로 이주하였습니다.
자녀와 함께 대청댐 물문화관에 방문하시면 대청댐의 건설과정을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름 대청댐의 방류 모습과 대청댐의 야경은 장관중에 장관이여서 수많은 관광객들이 방류모습을 사진에 담기 위해 이곳을 찾고 있으며, 특히, 대청댐의 낭만적인 야경 관람과 로하스 해피로드를 걷기위해 많은 연인들이 찾고 있습니다.